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우리아이 책좋아하게 만드는 나만의 비법



아이를 키우면서 느낀점이 있습니다.
모든 아이들은 책을 좋아한다
라는걸..알았어요..^^


그런데 책이아니라 그림책을 좋아하는것입니다..글씨는 못읽거덩요....

모든 부모님들이 우리 아이가 책을 너무 좋아해~~ 다들 천재 났다고 좋아하세요..^^
그런데..니집 내집 가릴것 없이 모든 아이들은 그림책을 좋아합니다..

그럼 우리 아이 책 좋아하게 만드는 방법중의 하나..

부모하기 나름이라는 것이지요....
글씨를 읽는 아이들도...혼자 책읽는것은 싫어하드라구요..
엄마 아빠가...오버하면서 ..1인 5역에  4차원..입체 음향지원까지...열과 성을 다하면....
완전 재미있는 책이 되겠죠..



그런데 이렇게
부모님이 책을 읽어주는게 쉬운일이 아니라는거 저역시 너무 잘 압니다.....

저렇게 5권 읽으면...어깨에 피곤이 올라옵니다...목소리도 맛땡이가 가고요.ㅠㅠ

그럼..
아이 스스로 책을 좋아하게 만들고 싶다..
.모든부모의 바램이지요. (저역시)


 
추천은 나의 힘^^


자 그럼 나만의 비법 공개..(비법이라기엔..아직도 진행중이니깐 ...결과는 좀 커봐야 알겠네요..ㅋㅋ)

 
스텝1~~짜잔 칭찬하라

잘한다 잘한다 내새끼....

칭찬은..고래도 춤추게 합니다.
못한다 못한다  해서 오기로 한사람은  잘한다 잘한다 한사람 못따라 간답니다..(긍정의 힘)

스텝2 ~~ 책읽으라고 강요하지 마라

아이건 어른들이건..사람심리가...하지마!하지마 안돼 안돼~~
하면 더 하고 싶고... 해~~해!! 하라고 하라고 하면 더 하기 싫은거지요...
그렇다고..
책 읽지마!~~읽지마~~ 요러면....부작용이 생길수 있으니...
우리아이가 책을 좋아하는 아인지  아닌지 판단하시고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ㅋㅋ.


스텝3 ~~ 아이의 습성을 이용하라

책에서 이런글을 읽은적이 있습니다...
상자를 놓고..절대로 열어보면 안돼~~안돼~~
했더니..모든아이들이 궁금해서 열어본다는 것이지요...

학습지 선생님께서 오셔서...아이들 손이 닿기 편한곳에 책을 놓으세요...^^ 그러시드라구여...
그런데..울딸냄씨가....위험하게..책상위에 까치발 까지 해가며...
못내리게 꼭대기위에 올려논 책들만 내려서 보고 있더라구여..ㅠㅠ

호기심짱인 아이들...~~못 만지게..올려놓고 숨겨놓으면 귀신같이 찾아내드란 말입니다.
어린시절 우리가...장롱위의 비디오를 찾아냈듯이 말입니다..ㅋㅋ

그렇다고..책을 꼭대기에 올려놓으라는 건 아닙니다...-,.-
습성을 잘 파악해보시라는 거지요..^^

스텝4 ~~  양보다 질

이웃집 언니가..너희집에 책이 참 없다...

그러더라구여...그래서..그런가..싶어.. 중고로 전집을 샀습니다..
그런데 중고가 중고가 아닌..완전 새거~~ 이엄마 책사놓고 애한테 한권도 안읽어주고 그냥 중고로 팔았나보다..
제 입장에선 완전 땡잡은 거지요^0^

아이 태어나기 전부터...전집 사들이는 엄마들 참 많지요...
비싼 브랜드의 전집들..물론 비싼게 좋긴하지만..
부모가 잘읽어 준다면 문제가 없겠죠..
그런데 대부분의 부모는 아이혼자 잘읽길 바랍니다..저역시 ㅠㅠ

전집사면 좋은점...가격이 싸고...중고로 되팔기 쉽다... 요런 장점이 있겠지만...
되팔 생각하고 책을 사시진 않으시겠지요...

스텝5 ~~  소유욕을 이용하라

저는 서점가는걸 좋아합니다.. 독학을 좋아해서리..책으로 많은걸 습득하지요...
그래서 딸아이랑 종종..서점에 놀러갑니다 가서..너는 알아서 책을 보거라..엄니도 책좀 고를께...^^

자신이 원하는 책을 골라...사들고 집으로 왔습니다..
하윤아..이거 하윤이 책이네..좋겠다... 
녀석 집에와서..그책만 열심히 읽더라구여^^

서점이 부담스러우신분들은..독서실 대여도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서점이나 독서실가셔서..책도 읽고 사고..대여하신다면..
좋은놀이도 되고 좋겠지요..


단순하게 생각합시다...어른도...내것 좋아하죠. 내가 고른 내것이 좋은것입니다..(어른의 조언은 필요하겠지요...)

둘째 하은이 책읽는 모습



학습지 선생님과 이웃어뭉님의 말을 빌리자면...6세전 아이들에겐 창작 동화를 읽어주라고 하드라구여..

그 이유가 창의력을 담당하는 우뇌가 ...6세때까지 발달하고...
그이후는 습득 암기 위주의 좌뇌가 발달한다는것이드라구여...

그래서...6세전 아이에게는..창작동화를 읽어주고..그이후에 명작시리즈를 읽어주라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잠시 저의 어린시절을 생각해 봤습니다....
내가 6살전에 책을 많이 읽었었나??

농촌에서..뛰어놀던 생각밖에 안납니다...농번기때..부모님을 도와 일을하고..(강원도 정선출신)
나이는 31살이지만..제가 다니던 국민학교는 폐교되었지요..
개구리잡아먹고...강에서 수영하고...돌다리 건너 학교댕기고...뱀도 잡아보고...
다슬기 (골뱅이) 잡아...용돈벌고..호미들고 냉이캐며 놀았네요

이런얘기는 40~50대 분들과 맞아들어가는데...ㅠㅠ

그런데..요즘에도 시골어딘가엔 저처럼 자연에서 뛰어놀면서 배우는 시골아이들이 있지요...참 좋은것 같습니다.

어렸을적..어머님이 큰맘먹고..비싼돈들여..명작 책을 사주셨는데요..
그런데 맨날 혼났던 기억밖에는 없습니다...가위로 책을 오려..꾸중들었거든요..

가위질이 창의력에 무지 좋다죠...~~

책으로 습득하는것도 좋지만....자연에서 뛰어놀면서...경험만큼 질좋은 지식은 없는듯 하네요..^^

어디까지나 저만의 비법이었습니다...참고만 하세요..^^ 
맨날 포스팅 쓰면서..오타가 왜이리 많은지...오타 발견하시면..신고부탁드립니다..ㅋㅋ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우리 아이 성장일기]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