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일기

아빠랑 잼있게 놀면서 배워요




6살 하윤이 이제 제법 한글을 잘읽습니다..

동화도...티비에 나오는 글씨도..따라 읽을줄 알지요..^^

내가 어렸을땐 어떻게 한글을 공부했었나..?
아이를 키우면서..되집어 보니

참..힘들고 무식하게 외우지 않았나 싶어요..^^

가나다라마바사아자차카타파하
아야어여오요우유으이
ㄱㄴㄷㄹㅁㅂㅇㅈㅊㅋㅌㅍㅎ

우린 이렇게 배웠잖아요..ㅠㅠ

요즘 애들은 이렇게 안배우지요..^^

큰 아이 한글공부 첨엔
호비 학습지로 시작했구여..
지금은 구몬 학습지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학습지는 90%가 부모님의 몫입니다..


가장 많은 도움이 된건 낱말카드 였어요..
색글자..먹글자
아이들은 글자도 그림처럼 외워 버리드라구여..^^

그렇게..시작한 한글..
쉽게 땔수 있었던건..
다양한 놀이 방법이였지요..

낱말카드로...숨바꼭질도 해보고..
빨래놀이도 해보고
그중에 가장 추천해 주고 싶은 놀이는...

낱말카드를 이용한 스피드 게임...

연상을 하면서..아이들 상상력..창의력도 높여주고..
더군다나..부모랑 잼있게 할수있어서..
공부가 잼있습니다..^^

저희 집은 자주 이러고 놉니다..



집에 있는 낱말카드는 다 사용해서..
이제는 일일이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야 합니다..

동생은 언니랑 같이 하고 싶은데..
언니는 동생이 늘 귀찮은 존재지요..^^


넌 글씨도 모르자나...!!  언니한테 툇자를 맞습니다..ㅠㅠ
둘째는 요즘 열심히 사물 인지 중이지요..^^
까막눈 하은이..엄마가 많이 신경 못 써줘서 쏘리쏘리..ㅠㅠ


만국 공통어지요...바디랭귀지..
온몸으로 표현합니다
그래도 모르면 아빠는 혼나지요.^^ㄷㄷㄷ

에이~~아빠는 그것도 몰라 ㅠㅠ


말문이 막힐때는..연신 어~~어~~어~~ 있잖아~~!!! ㅠㅠ
ㅋㅋㅋ 그래도
단어 내뱉지 않으면서 설명하려고 용씁니다..^^


아이의 엉뚱한 상상력과...그 설명만으로 문제를 맞춰야 하는 아빠는..

머리와 팔에 쥐가 날판입니다..ㄷㄷㄷㄷ


그리고 문제를 못맞히면...늘 아빠탓이지요..^^
자신은 설명을 잘했는데..
아빠가 무식해서 그런가봅니다..ㅋㅋㅋㅋ


틀릴때는..요렇게 가차없이..
땡~~!!!


제가 아가씨일때..(10년전)
청주 작은댁에 두달정도 머물렀지요..^^

그때 사촌동생들이...지금 우리 하윤이 하은이 나이였어요..
6살 4살..

그런데 두친구들이..
이렇게 맨날 낱말카드로..둘이서 스피드 게임을 하곤 했어요..

엉뚱한 질문에도...척척 맞춰가는 두 사촌 동생들이 신기하기도 하고..웃겼는데..
따로...학습지나..공부를 하진 않았거든요..^^

지금은 중학교를 다니는 사촌동생
전교 1등을 합니다...
물론 공부가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이왕이면 잘했음 하는게 모든 부모의 바램이지요..^^

저는 엄마로써..우리아이 어떻게 공부를 시켜야할까?
늘 고민합니다.

벅차게 여기저기 학원뺑뺑이 돌리며..
공부에 지치게 만들고 싶진않습니다.
칭찬과..관심으로..스스로 자학자습 할수있도록..이끌어 주고 싶네요
쉽지는 않겠지만..ㅠㅠ

뭐든지 즐기는 자는 못 따라 가는듯 해요..^^